공부하는 ditto/새삥

트렌드 #2 뉴트로? 레트로?

디또크 2020. 7. 4. 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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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v.daum.net/v/20200620000249598

 

촌스러운데 끌리네..술·옷·게임 SNS 휩쓴 '뉴트로' 매력

1952년 설립된 대한제분은 밀가루·제분 등을 만들어 납품하는 기업 간 거래(B2B) 업체다. 특히 ‘곰표’라는 자체 브랜드 밀가루는 매출의 약 95%가 B2B에서 나온다. 지난 달 13만원대였던 이 회사 ��

news.v.daum.net

 

수제 곰표 밀맥주, 진로이즈백 불티
디자인 바꾼 내복은 발열 내의 변신
00년대 히트 게임 리니지2M 부활
"신세대는 새로운 제품으로 느껴

 

 산업계 전반에 불고 있는 ‘뉴트로(New-tro)’ 열풍에서 비롯됐다고 보고 있다. 뉴트로는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결합한 신조어다. 옛 것을 새롭게 즐기는 경향을 뜻한다. 

 

중앙선데이

 

전문가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소비 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산업계의 뉴트로 열풍이 더 거세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뉴트로 제품과 콘텐트는 신세대에게는 완전히 새로운 것이나 다름없다”며 “이들을 끌어당겨 특정 세대만이 아닌 거의 전 연령대를 고루 공략할 수 있다는 게 기업 입장에선 뉴트로 전략의 큰 이점”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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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표맥주 CU와 협업하여 출시 이후, 매진행렬.

하이트진로, 진로이즈백

NC소프트, 리니지2M 등

델몬트 오렌지병 등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결합하여 나온 새 상품들이 불티나게 팔리는 중.

올드 세대들은 옛날의 그 추억을 떠올려서 좋고,

젊은 세대들은 이런게 있었나? 꾸져보이지만 신선해 이느낌이랄까...

 

온라인 탑골공원, 양준일, 델몬트 오렌지 유리병 전부 연장선인듯..

 

다만, 온라인 탑골공원이 시작된것도 코로나로 인해 시작된거고, 

곰표 맥주도 그전에 곰표 패팅이 먼저...

진로이즈백도 진로백팩과 함께 일부 패션스타(라고 하지만 그냥 튀고픈 사람들)에게 영향을 

생겨난 인기가 아닐까 싶다..

 

개인적으로는 잠깐은 유행할지 몰라도 

결국에 레트로는 레트로일뿐, 한철장사용

물론, 그 한철에 몰빵해서 뽑아 낼 수 있다면 좋을듯..

 

참고로

레트로는 복고

뉴트로는 새로운 복고이지만, 

 

정확히 두개를 구분지어 보기 위해, 

삐삐가 다시 유행이라고 한다면

1980년생 A씨는 삐삐를 사용해본적이 있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차차 사라진걸 알고 있다.

그런데 다시 삐삐가 유행하길래 옛 추억에 잠겨 삐삐를 다시 써본다면 이건 레트로. 

2000년생 B씨는 삐삐가 뭔지 모른다. 그런데 단지 신용카드만한 사이즈의 기계에 단지 번호만 적혀있고

8282, 486 같은 몇개의 숫자만으로 메세지를 전달한다는게 재미있어 삐삐를 이용해보려고 한다. 이건 뉴트로

 

구세대가 구세대 물건을 다시쓰면 레트로

신세대가 전혀 모르던 구세대 물건을 신비롭게 새롭게 받아들이면 레트로  

 

이정도로 보면 될듯...

 

개인적으로는 삐삐가 90년 00년생들에게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을 아이템이라 보는데...

이런 어플없으려나..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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