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형/했습니다

2018년 10월 금곡 예비군 훈련장 후기

디또크 2018. 11. 2. 21:02
728x90

 

 

 

 

2018년 10월 금곡예비군 훈련장에서 훈련을 마쳤습니다.

아마 따끈따끈한 후기가 되지 않을까 하는데...

 

1. 가는길

 

금곡 예비군 훈련장은 남양주시 금곡에 있는데 교통편이 그렇게 좋은편은 아닙니다. 

가장 가까운역은 전철역은 도농역입니다.

 

도농역에서 나와 중앙차선에서 버스 23번, 1-4번, 30번, 93번을 타고가면 됩니다.

이 4가지 노선이 금곡예비군 훈련장으로 가는 버스노선이고

차가 안막히면 10~15분 차가 막히면 20분가량 소요 됩니다.

 

 

2. 입소절차 및 조편성 팁

 

입소는 9시 땡치면 끝이라 시간 계산해서 늦지 않게 꼭 가시길 바랍니다.

 

금곡 예비군 훈련장은 1번 훈련장과 2번 훈련장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1 훈련소는 

부대 정문 통과 후 

금곡 1훈련장기준으로  식당 (정문 좌측) -> 주차장 -> 연병장 -> 태풍관에 도착하여 태풍관 앞 컨테이너 박스에서 수속 진행합니다

제가 1훈련소에서 교육 받았기에 훈련장 및 대부분의 설명은 1훈련장 기준입니다.

 

2 훈련소는 1훈련소를 지나 쭉 올라가면 2훈련소 연병장으로 가서 수속을 하는걸로...

1 훈련소는 아랫동네 2훈련소는 윗동네라고 보면 됩니다.

 

 

수속시 학급과 조 번호표를 받고

중식여부 (식비 6천원) 확인

웨어러블 시계를 받습니다. 

 

1번은 분대장

10번은 조장 같은 개념이라

10번은 매 훈련시 훈련장마다 설치된 DID라는 기계에 10번의 웨어러블 시계로 계속 훈련 확인을 해야 합니다.

또한 1번이 분대장 10번이 부분대장이라 훈련때마다 계속 뭘 시킴...

 

 

3. 훈련내용

적게는 16시간(2일)

많게는 32시간(4일)정도 훈련을 하는데

매일 비슷하지만 조금씩 다른 훈련을 하게 됩니다

 

매번 코스가 다르니깐 제가 했던 훈련기준으로 (전 3일, 24시간 훈련)

설명 하기전에

 

개인 조기 퇴소 없습니다 (팀 점수제로 바뀜)

무조건 조단위이기에 함께 조기퇴소 하던지 함께 보충훈련 받던지

(2018년 10월 훈련 기준)

 

1일차 (훈련과목 6개, 600만 만점 85%이상(510점)이상 획득시 4시부터 조별 조기퇴소 가능)

 

과거 금곡에서 훈련받았을때는 개인별 점수를 토입해서

합불 등으로 조 단위로 훈련은 받지만 퇴소는 개인 능력별로 조기 퇴소가 가능했지만

지금은 무조건 조와 함께 움직입니다.

 

참고로 별의 갯수는 훈련이 어려움(=몸 혹은 머리가 고생)입니다. 점수 획득여부를 떠나서....

 

안보교육 (100점) 

:안보 영상 관람 후 문제풀이. 문항당 10점(10문제) // 안보교육 시간은 오전 두차례, 오후 한차례 총 3차례 시행.

보통 오전에 안보 교육 외 다른 훈련을 끝내는것이 불가능하여 대부분의 조가 안보교육을 오전에 듣습니다.

무조건 100점 노려야 합니다. 다른 훈련에서 고득점이 쉽지 않아요.

 

하향식 수류탄 (100점) - 영상 10분, 훈련시간 5분 

:약 30미터 아래 적군이 있는 웅덩이에 수류탄을 투척하는 연습.

 가까울수록 고득점. 멀수록 저득점인데 최소 80점이상은 줍니다. 터무니 없이 던지는게 아니라면

 

전술훈련(100점) - 영상 10분 - 훈련시간 20분 

 : 드러움ㅋㅋㅋㅋ 그래도 비온 다음날이라 철조망 하단 통과 대신 우회하라고는 했지만

   예비역들의 무거운 몸들에게 산을 뛰어 가라는거 자체가 문제가 있지...

   한번에 10명씩만 훈련 가능하고 전술 작전 설명하고 상향식 수류탄 던지고 크레모어 설치하고 정상찍고 돌아서 내려오는거라 조당 실습시간 약20분으로 상습정체구역. 힘든거라 그런지 90점 정도는 줌.

 

실내사격 (100점) - 영상x, 훈련시간 30분 

 : 실내 사격을 하기 위해 총기 분해 연습 / pri 후 실내 사격장 입장 후 실탄 5발 사격

   탄착군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5발 / 4발 / 3발 이렇게 개인별 평가 후 조별 평균 계산

   두개 조씩 훈련이 진행되고 실탄이라 최대한 빨리 내보내려고 하지만

   사전 훈련인 총기분해와 pri가 있어서... 대략 30분 이상 소요

 

영상모의사격( 100점) - 영상 10분, 훈련시간 10분 

: 처음에 영점 조준 후 서든어택 같은 화면을 보고 스크린사격 

  개인별 명중률 및 적 사망수 카운트 하지만 결국 팀 점수로 합불 결정. 적사망 75%이상해야 85점 획득 가능.

 다른 훈련과 달리 사격 훈련은 정확한 수치로 점수가 되기에 점수 획득이 상당히 힘든 과목이라

 70점대 점수를 받는 조가 상당함.

 한번에 2개조씩 훈련하기에 회전률이 높습니다  약 10분소요.

 

검문 (100점) - 영상 10분, 연습 10분, 실습 10분  

: 시간낭비류 갑 훈련 중 하나.

1~10번 예비군 모두가 각각의 역할을 맡아 차량 검문검색 하고 장애물 설치하고 상황 보고하고...

 각 훈련병 별로 대본보고 뭘 계속 말해야 함. 대사 틀릴때마다 감점 2점. 머리가 힘든 훈련

 연습 1회후 이동해서 실습 1회. 참고로 대사는 무조건 틀릴수 밖에 없어서 80점대만 받아도 다행.

 

//////////

1일차 훈련 종료 // 

검문과 전술훈련이 대기시간이 가장 긴 훈련이라 훈련 순서를 잘 짜는것도 방법.

일단 수속 후 전원 태풍관에서 OT를 진행하는데 먼저온 순서대로 퇴장을 시켜 훈련을 진행합니다.

(9시 30분쯤 부터 훈련시작)

즉, 일단 무조건 일찍와서 앞선 조에 속해서 먼저 훈련시작하는편이 유리함.

 

베스트 플랜

오전에 전술훈련(산 타야 해서 밥먹고 하면 힘듬)은 무조건 하는게 좋고,

11시 10분 안보교육 2차시가 실시 되기에 그전에 최소 2개 최대 3개 훈련정도를 마치는게 좋음 이후 안보교육 후 점심

2차시 안보교육을 들으면 교육 후 바로 훈련장으로 이동시 오후 훈련 순서 예약이 가능

그런데 안보교육도 입장 순서대로 퇴장이라 시간 맞춰서 입장하기 보단 빨리들어가서 교육 후 먼저 나와서 오후에 갈 훈련장으로 빨리 이동해서 예약해야함.

오후에 바로 검문 훈련 신청을 하는게 좋음 이후로는 설렁설렁해도 3시 전후로 모든 훈련 클리어 가능

 

오후 3시 50분까지 모든 훈련 마치고 돌아오면 

획득 점수에 따라 고득점 조 순으로 퇴소 // 85%(510점) 이하일시 4시부터 보충훈련 시행

 

4시 이후로 들어오는 조도 마찬가지로 510점 넘으면 퇴소 미달시 보충훈련

 

전체적으로 훈련에서 85점을 획득하는게 쉽지 않아서 안보교육에서 100점을 먹고 들어가야 합니다.

제 경험상 510점 커트라인에서 530점정도 받으면 1등이고, 510점이하인 조들도 하루 5~10팀 정도는 발생합니다. 

///////////////////////////

 

 

2일차

부대 변압기가 터져서 전기가 안들어와서 입소도 안되고 훈련 안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시간만에 한전 출동해서 복구 되었으나

아재들의 반발로 실내 교육장에서 5시간동안 안보교육

그래도 퇴소는 4시부터 진행 (입장 순으로 퇴소)

///////////////////////

 

 

3일차 (훈련과목 7개 , 700점 만점 85%이상 합격(595점))

 

소규모전투 (100점) 

태풍관에서 훈련장 가는 시간 10분, 영상 10분, 훈련 20분, 훈련 마치고 하산시간 5분, 돌아오는 시간 10분

1훈련소 기준 태풍관 뒤쪽으로 약 10분가량 가야 훈련소 나옴

참고로 근처에서 진행하는 훈련이 없어서 이동 및 대기시간까지 순수 1시간 정도는 잡아야 하는 훈련.

젤첨에 가거나 마지막으로 가거나...

산을 계속 타고 소리안지르면 감점이고 산중턱에서 엎드리기도 하고 그냥 더러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점수도 좋은편 아님. 대부분 85~90점 획득.

훈련장 가는 길에 CCTV 있는데 교관이 그거 보면서 이동상태 개판이라고 상점 / 벌점도 주기도 함 ㅋㅋㅋㅋㅋㅋㅋㅋ

 

구급법 (100점) 

영상 10분 훈련 5분

1개조씩 진행함에 불구하고 실습시간이 5분이라는 놀라운 훈련.

개꿀

문제 될거 1도 없으나 점수가 짬. 평균 90점

 

전술훈련 (100점) 

1일차 훈련과 동일. 다만 땅이 다 말랐다고 철조망 하단 통과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짜증, 마찬가지로 산에서 뛰고 크레모어 설치 

참고로 훈련 과정이 경계라서 크레모어 설치하러갈때 경계 안하면 감점당함.

근데 이거 산 꼭대기 찍고 하산 과정에서 헥헥 거릴때 크레모어 교장이라 

100% 걸림. 무조건 감점. 점수 짠편  80점만 넘어도 성공.

 

경계 및 포획 (각 50점, 100점) 

영상 10분 경계근무 5분 포획 10분

1일차에서 했던 수류탄 훈련장에서 경계근무

각조 (10명)을 2명씩 5개초소로 나눠 경계 보고함. 대사 외워야 해서 골치아픔

5개 초소이므로 각 초소당 1번씩 5차례 진행하는데

1번 보고당 4개의 외울 항목 존재하는데 틀릴때마다 2점 감점. (순간 암기력 필요)

 

경계는 50점 만점, 근데 감점을 자주 당해서 보통 45점만 넘겨도 선방

 

포획은 십자 매듭법과 팔자 매듭법으로 포획연습

조교와 교관 모두 편하고 훈련도 어렵지 않음

포획만 따지면 별 1개인데 경계 때문에 별 2개 

포획은 보통 50점 주는듯.

 

시가지전투 (100점), 

영상 10분, 훈련 OT 5분, 훈련 5분

훈련 난이도 제로

그냥 군모쓰고 총들고 서로 서바이벌 게임이라 생각하면 됨.

2개조 한번에 훈련하고 서로 배틀하는거라 승리시 90점 패배시 80점, 적군전멸시 100점, 훈련시간 4분

4분안에 전멸하면 100점. 

근데 전멸당하기도 하기도 쉽지 않고

장비상태가 그리 좋은것 같지가 않아 여기선 80점 받아도 어쩔수 없음.

시간낭비하기 싫으면 팀킬로 시간 단축하고 다른곳 가는것도 추천 ㅋㅋㅋㅋㅋㅋㅋ(팀킬가능)

 

영상모의사격 

1일차와 동일

 

안보교육 

1일차와 동일

 

 

// 3일차 결론 700만점 기준 595 이상 통과.

훈련이 하나 더 많아지고 더 빡세져서 상당히 귀찮은편.

소규모전투에서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무조건 일찍와서 오전중으로 소규모전투를 하는편을 추천.

나머지는 남는 시간 맞춰서 진행하고 마찬가지로 2차시 안보교육 듣고 오후 훈련 예약으로 전술훈련 추천.

 

///////////////////

다른 사람들은 4일차도 있다고 하던데..

일단 산타는 과목들이 10명씩 진행하면서 시간도 오래걸리고 힘도들고... 시간배분이 핵심.

//////////////////////////////////

 

 

4. 점심

1훈련장 기준 부대 정문에 위치한 예비군 식당에서 백반 급식(6천원)

2훈련장 기준 2훈련장 연병장 맞은편 예비군 식당에서 도시락(6천원)

다른 사람들 말로는 6천원짜리 백반 먹을바에 2훈련장 도시락이 낫다고 하고 

도시락 먹을바에 PX에서 냉동을 먹겠다는 평이 ㅋㅋㅋㅋㅋ

 

전 3일 연속 PX 이용했고, 과자랑 에너지바 음료 등을 사먹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6천원 값어치를 나오는 예비군 식단은 본적이 없어서..

가격은 확실히 저렴 600미리 콜라 기준 950원인가

 

다만, PX는 점심시간 1시간동안만 개방하고 (맛다시 있음, 소세지는 빅팜 불고기맛 추천)

1훈련장 2훈련장 예비군이 같이 이용하기에

야외 교육장 계단에서 약 100명이상이 대기하다가

현역병 관리하에 10명 20명씩 줄서서 이동함.

근데 밥먹고 PX가려고 줄서는 사람들도 있어서 그냥 1시간 내낸 PX는 만원이라고 생각하면 됨.

두번 가려면 또 줄서야하니깐 한번에 가서 다 사는걸 추천

///////////////////////////////

 

5. 주의사항

휴대폰 반납 추천. 특히 안보교육시 핸드폰 엄청 걸림.

교관들이 뒤에서 슬쩍 접근해서 어깨 툭툭치면 나오란 뜻.

7-2번 예비군 X시간 이수로  퇴소처리. 바로 무전때림.

그럼 태풍관으로 가서 퇴소절차 밟고 집가면 됨.

최악의 경우가 3시 30분 쯤인가 훈련 전부 마치고 태풍관에서 대기하면서 폰하다가

교관한테 걸린걸 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0분만 더 있으면 조기 퇴소 시작인데ㅋㅋㅋㅋㅋㅋ

덕분에 그 예비군은 

5시간 인정받고 집간거 같음 (45분부터 1시간으로 인정됨, 9시 45분까지 훈련시 = 1시간 훈련 인정.)

3시간 더하러 나중에 와야 겠지 ㅋㅋㅋㅋ

 

휴대폰에 관련해서 얄짤없음. 몰래 쓰길 제발...

교관이고 조교고 휴대폰 적발시 유도리 1도 없으니깐 반납하는게 속편함

3일동안 직접 본 퇴소인원만 5명 넘었고... 

특히나 2일차 정전때문에 실내에서 종일 영상만 보면 되는데

(이때 잠자는건 아무말 안했음 상식적으로 영상만 몇시간 보는것도 엄청난 피로..)

이때 영상보면서 폰하다가 교관에서 잡혀간 인원이 엄청많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6. 주의사항2

팀의 인싸가 되길

모든 훈련이 점수제로 운영되고 팀단위로 합불이 결정되기에 팀웤이 중요함.

개인적으론 눈치봐서 2~3명씩 같이 온 사람들 있으면 거기끼어서 조에 들어가는걸 추천

뭔가 빨리 가고 싶어하는 의지가 느껴저서 설렁설렁보단 빡시게 하고 

아무래도 2~3명씩 떠드는 사람 있으면 같이 이야기 하고 떠들수도 있고 인싸가 될 수 있음.

어떤 팀을 보던지 10명중에 항상 2~3명의 아싸가 존재하는데... 

어짜피 하루보고 안볼 사이라도 인싸가 되어서 이야기 하고 시간 보내는걸 추천함.

안그럼 훈련보다 긴 대기시간에 할게 전혀 없음.

그냥 인싸가 되어 하루의 전우애를 쌓는걸 추천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고 나서 마음 잘 맞으면 점심도 같이 PX가자고 하고 다음날도 같이 하자는 사람들도 있어서 뭐 

 

7. 퇴소 절차 

위에 적었다시피

퇴소 기준은

4시 전까지 모든 훈련을 마친 팀 중 고득점 순

 

팀의 경우는 4가지로 나뉘는데

1. 4시 이전 훈련 완료 + 평균 85점 이상 ( 퇴소 1순위 )

2. 4시 이전 훈련 완료 + 평균 85점 이하 ( 4시부터 1시간동안 보충 훈련 시작, 퇴소 3순위)

3. 4시 이후 훈련 환료 + 평균 85점 이상 ( 훈련 마치는 대로 퇴소, 퇴소 2순위)

4. 4시 이후 룬련 완료 + 평균 85점 이하 ( 훈련 마치는 대로 보충 훈련 시작, 퇴소 4순위)

 

결론 : 빨리 마치는것도 중요하지만, 고득점이중요함. 즉, 팀웤이 핵심

 

 

퇴소 순서가 오면 다시 태풍관 앞 컨테이너 박스에 팀원별 번호순으로 퇴소 시행.

웨어러블 반납하고 휴대폰 돌려받으면서 

훈련비용 1일당 7천원 받음 (급식 안먹으면 13,000원) // 4일 기준 5.2만원

돈 받고 버스타러 가면 되는데

 

여기서도 이어지는게 부대정문가면 버스 기다리는 예비군이 줄줄줄줄 서있음ㅋㅋㅋㅋㅋ

여러명에서 같이 왔다면 카카오 택시 불러서 같이 타고 도농역이나 금곡역으로만 가도 시간 단축 될듯.

 

끝.

 

 

한줄요약.

금곡으로 갈 예비군들은 최대한 일찍 가서 핸드폰 반납하고 열심히 훈련하면 조기퇴소 받을 수 있음.

 

 

 

 

 

728x90